본문 바로가기
수익형 블로그/카카오뷰

카카오 뷰 창작센터 (1) : 지금 당장 해야만 하는 이유

by 육공시 2022. 11. 15.

여러분은 혹시 카카오 뷰가 만들어진 정확한 이유와 카카오 뷰를 통해 만들어 낼 수 있는 결과물과 앞으로의 성장 가능성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카카오 뷰?

작년, 2021년 8월 3일에 정식 오픈해 지금 1년이 막 넘은 시점의 블루오션 플랫폼입니다. 최근 디지털 노마드, 부업, 블로그 운영 등 다양한 장르의 분들이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습니다.  카카오 뷰는 카카오에서 말하는 정의는 '각자의 관점과 시선이 모여 콘텐츠가 되는 콘텐츠 큐레이션 오픈 플랫폼'이라고 설명합니다. 조금 더 쉽게 풀어보자면 콘텐츠를 보는 새로운 시선, 세상을 보는 새로운 시선을 제공하는 새로운 플랫폼이 되겠습니다. 카카오를 이끌고 있는 조수용 대표는 자신의 페이스북에 카카오 뷰 오픈 소식을 직접 전할만큼 현재 남다른 애정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기존과 다른

웹사이트, 블로그, 카페 등 기존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플랫폼들은 이미 기존의 것과 똑같은 콘텐츠를 재사용할 경우 다양한 사이트의 알고리즘이 이를 걸러내 저품질과 최적화라는 말로 노출이 잘 되거나 안되거나 하는 형식의 플랫폼이었습니다. 하지만 카카오 뷰는 콘텐츠를 잘 만들어내는 것을 넘어서 기존에 있는 콘텐츠를 재창조하는 하는 플랫폼입니다.

 

이미 너무 많은 플랫폼에서 똑같은 주제일지라도 다양한 정보들이 넘쳐나고 있는 세상에서 재창조 플랫폼은 기존의 콘텐츠에 개인의 관점을 담을 수 있는 큐레이션 콘텐츠로 앞으로 이런 방향성이 중요해질 것으로 생각합니다.

지금 당장 해야만 하는 이유

어떠한 플랫폼이나 매체는 오픈한 초기에 핵심 원리를 깨우친다면 빠르게 성장하기가 수월해집니다. 페이스북이 한국에 상륙한 초기에 눈치 빠른 일부 사람들은 페이스북 페이지를 생성하여 빠른 속도로 많은 좋아요 수를 보유한 채널로 만들어 성공하기도 했습니다. 마찬가지로 유튜브에 발 빠르게 뛰어든 사람들 역시 초기 선정 효과로 인해 지금과는 다른 성장 속도를 보여주기도 했습니다. 페이스북, 유튜브뿐만 아니라 다양한 매체에서 이와 같이 초기 시장에선 생산자의 비중이 지극히 낮기 때문에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기가 매우 수월합니다. 그리고 조금만 눈에 띄게 활약해도 해당 서비스에서 밀어주기 때문입니다.

  •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앞선 페이스북, 유튜브와 마찬가지로 카카오 뷰 역시 각종 SNS 초기 형태와 다르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 블로그나 유튜브와 같이 적지 않은 시간을 투자해 하나의 콘텐츠를 만드는 것이 아닌 기존의 콘텐츠를 갖고 와 나의 관점을 큐레이션 하는 플랫폼으로 많은 시간을 투자하지 않고 하나의 콘텐츠를 만들 수 있습니다.
  • 카카오 뷰 계정 하나에서 카카오 뷰 채널을 총 10개까지 운영할 수 있습니다. 타깃으로 하는 주제에 맞는 다양한 채널을 운영할수록 더 많은 트래픽과 입점들이 많아지는 것은 당연한 결과입니다.

카카오 뷰 창작센터, 해야만 하는 이유(2)

카카오 뷰 창작센터에서는 카카오 뷰에 업로드된 콘텐츠들을 'Daum 모바일 첫 화면'에서 만나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카카오톡 앱 내에서 당당하게 메인 자리인 중앙을 차지하고 있고 채팅방 안에서의 '#' 등 카카오 그룹이 제대로 밀어주고 있는 플랫폼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현시점 카카오톡의 단점

카카오 그룹의 매출 구성 중 30% 가까이 차지하고 있는 것은 바로 '톡 비즈'입니다. 톡 비즈는 카카오톡에서 이루어지는 비즈니스 광고를 의미합니다. 그리고 다음과 카카오 스토리 등이 포함된 '포털 비즈'에서는 총매출 중 10%에 가까이 해당하는 매출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쉽게 말해 카카오톡과 다음 포털사이트를 기반으로 카카오 그룹의 매출의 총 40% 이상이 발생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치명적인 단점은 <평균 실행시간>과 <평균 총 실행시간>이 다른 SNS에 비해 압도적으로 낮다는 것입니다. 그런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오픈한 매체가 바로 카카오 뷰. 이 카카오 뷰가 더욱더 활성화될수록 카카오톡 이용자들의 평균 실행시간은 높아질 것입니다.

실행시간이 높아진다면

결정적 이유

카카오 뷰 창작센터의 시작적인 본질은 이미 크리에이터가 아닌 <에디터>를 위해 만들어진 플랫폼이라는 것입니다. 카카오 뷰 채널을 운영하는 <뷰 에디터>는 세상에 없는 것을 창조하는 크리에이터가 아닌, 기존에 이미 만들어진 콘텐츠를 자신만의 관점을 담아 새롭게 큐레이션 하는 것을 목표로 하기 때문입니다. 매체를 불문하고 어떤 콘텐츠든 자신의 채널 보드로 발행할 수 있습니다.

 트래픽은 돈이 된다.

모두 아시는 것처럼 트래픽, 조회수는 돈이 됩니다. 결국엔 자신이 운영하는 채널에 타깃으로 하는 검색자가 들어와야 돈을 벌 수 있는 건 온라인을 상대로 하는 디지털 노마드를 하는 사람들에겐 이치이자 현실입니다. 그런데 이런 트래픽을 단돈 0원으로 손쉽게 확보할 수 있는 플랫폼은 <카카오 뷰>가 유일하다고 생각합니다.

  • 나의 상품을 판매하거나 개인 사업, 비즈니스 홍보
  • 비즈니스를 활용한 잠재고객 구매 전환율 높이기
  • 제휴 마케팅을 통한 수익화
  • 카카오 뷰 자체 콘텐츠 수익화
  • 백링크 효과

2022.11.14 - [수익형 블로그/티스토리] - 백링크 뜻 : 티스토리 외부 유입 필수

 

백링크 뜻 : 티스토리 외부 유입 필수

백링크는 티스토리 블로그의 외부 유입을 늘리기 위한 방법 중 하나로 이번 포스팅에서는 백링크 뜻과 백링크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백링크는 구글 로직이 나의 웹사

octoberbaby.tistory.com


지금까지 왜 지금 당장 <카카오 뷰> 창작센터를 시작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서 여러 가지로 설명했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 카카오 뷰를 시작하기 위한 기초 과정을 얘기해보려고 합니다.

2022.11.15 - [수익형 블로그/티스토리] - 카카오 뷰 창작 센터 : 채널 세팅의 모든 것(1)

 

카카오 뷰 창작 센터 : 채널 세팅의 모든 것(1)

이번 포스팅에서는 카카오뷰 창작 센터에서 채널 생성하는 방법과 채널 세팅할 때 주의 사항과 체크 사항 등 채널 세팅의 모든 것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전 포스팅에서 말했다시피 기초

octoberbaby.tistory.com

썸네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