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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익형 블로그/카카오뷰

카카오뷰 (3) : 채널 저품질의 개념과 피해야 할 행동

by 육공시 2022. 11. 16.

이번 포스팅에서는 카카오뷰 채널 저품질의 개념과 피해야 할 몇 가지 행동들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직까지 채널이 없으신 분들은 아래의 링크를 통해 카카오뷰 창작센터를 통해 채널을 만드는데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2022.11.15 - [수익형 블로그/티스토리] - 카카오 뷰 창작 센터 : 채널 세팅의 모든 것(1)

 

카카오 뷰 창작 센터 : 채널 세팅의 모든 것(1)

이번 포스팅에서는 카카오뷰 창작 센터에서 채널 생성하는 방법과 채널 세팅할 때 주의 사항과 체크 사항 등 채널 세팅의 모든 것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전 포스팅에서 말했다시피 기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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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뷰 창작센터에서 채널 만들기

채널을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는 위 포스팅에서 다루었으니 요약해서 보겠습니다.

  1. 카카오뷰 창작센터 접속하기
  2. 창작센터 시작하기 버튼 클릭
  3. 카카오 비즈니스 회원 통합 서비스 가입하기
  4. 카카오뷰 창작센터 > 보드 창작 > 채널 만들기 버튼 클릭
  5. 위의 포스팅을 참고하여 자신의 채널 개설하기

카카오뷰 채널 저품질

네이버, 혹은 티스토리 블로그를 해보신 분들이라면 <저품질>에 대해서 알고 계실 겁니다. 블로그의 저품질이란 나의 포스팅, 콘텐츠가 노출이 되지 않고 상위에 노출되던 콘텐츠의 순위가 하락해 페이지 뒤로 밀려났다던가 하는 여러 가지 형태로 나타나 우리는 그것을 저품질이라고 합니다. 최근 카카오뷰 채널에서도 < 저품질 현상 >이 확인되고 있습니다.

카카오뷰 채널 저품질이 발생하는 이유

카카오뷰 채널 저품질이란 카카오뷰 메인 유입 경로인 < 발견 탭 >에 노출이 되지 않고 있는 현상을 의미합니다. 블로그와 같은 웹사이트와 비슷한 현상으로 저품질이 발생하는 이유는 아래와 같은 여러 가지 행동들로 보입니다.

  • 반복적인 문구를 사용한다
    어떤 플랫폼이던 반복적인 문구를 좋아하지 않습니다. 매크로 프로그램, 어뷰징 행위로 간주할 수도 있고 다른 창작물과 나의 창작물이 똑같은 창작물이라는 것으로 오해를 받기도 합니다. 이미 있는 창작물을 복사, 복제하는 행위는 사용하는 플랫폼의 이용자 환경을 저해하는 행위와도 같기 때문에 해당 플랫폼에서는 이를 제재하고 노출시키지 않는 이유입니다.
    예) A보드 제목 : OO채널이 추천하는 음악 리스트
    B보드 제목 : OO채널이 추천하는 음악 리스트
    C보드 제목 : OO채널이 추천하는 음악 리스트

    실제 보드 내용은 다른 음악일지라도 매번 보드를 발행할 때마다 동일 문구를 사용하는 것과 같이 반복적인 문구를 사용하면 안 됩니다.
  • 채널 추가 유도 문구를 사용한다.
    현재 많은 분들이 채널 설명에 '재미있게 보셨다면 채널 추가를 눌러주세요'와 같은 채널 설명을 많이 보셨을 겁니다. 하지만 이와 같은 채널 추가 유도 문구를 제목이나 보드 설명란에 사용하지 말아야 합니다. 채널 소개글에서만 채널 추가 유도 문구를 사용하고 보드 발행에서는 보드 주제와 연관되지 않은 문구를 넣지 말아야 합니다.

  • 콘텐츠 제목과 보드 제목을 그대로 복제한다.
    큐레이션 할 콘텐츠 제목과 나의 보드 발행 제목을 복사+붙여 넣기 하는 경우에도 저품질이 걸릴 수 있습니다. 카카오 뷰에서는 기존의 콘텐츠를 나의 관점에서 새로운 시각을 보여주는 것을 목적으로 만들어진 플랫폼으로 제목을 그대로 복제하는 것은 새로운 큐레이션으로 볼 수 없기 때문에 위험한 행동입니다.
  • 쿠 X 등 제휴 마케팅의 콘텐츠를 보드 발행한다.
    네이버와 티스토리 블로그와 같이 채널 저품질의 가장 대표적인 사례로 홍보 링크를 보드로 발행하는 행위입니다. 만약 제휴 마케팅을 통해 수익을 얻고자 하신다면 < 검색 유입 >을 통한 수익화를 진행해주시면 되겠습니다.
  • 이용자의 소비 환경을 저해한다.
    카카오뷰 창작센터의 공지사항에 나와있듯 <카카오뷰 이용자 소비 경험을 저해하는 사이트>에 대하여 노출을 제한한다는 소식을 전하고 있습니다. 상당히 추상적이고 광범위 하지만 짧게 정리하자면 다음과 같은 기준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1) 가독성을 해치는 많은 광고가 포함된 경우
    (2) 링크 진입 시 다른 웹페이지로 강제 이동하는 리디렉션, 비정상적인 경로를 통한 특정 행동 유도가 포함된 경우
    (3) 선정성이 높은 요소가 포함된 경우

2022.11.17 - [수익형 블로그/티스토리] - 카카오뷰 : 나의 채널 노출 확률 높이는 방법

 

카카오뷰 : 나의 채널 노출 확률 높이는 방법

카카오뷰에서 빠르게 성장하기 위해 필요한 방법에 대해서 생각해보신다면 어떤 것들이 떠오를까요? 저는 이번 포스팅에서 다룰 방법들이 채널 성장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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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까지 저품질에 대한 개념과 조심해야 할 행동들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기존의 블로그 플랫폼인 티스토리나 네이버와 같이 저품질 현상이 나타나고 있지만 기존 콘텐츠를 새로운 관점으로 큐레이션 하는 플랫폼으로 본질이 다르다고 할 수 있습니다. 각 플랫폼마다의 본질을 꾸준히 생각하고 그에 맞게 운영한다면 채널을 키워나가는 데에 많은 도움이 될 거라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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